자동차와 전자제품은 코로나19 범유행과 그에 따른 반도체 부족에 의해 악영향을 받았습니다. AIR의 이전 논문은 코로나19 범유행으로 인한 경제적 영향에 대해 언급했는데, 이는 오늘날 상호 연결된 세계에서 복잡한 취약성을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성을 분명히 상기시켜주는 것입니다. 2020년 팬데믹 폐쇄가 시작되면서 급하게 취소된 주문과 적시 관행에 따라 제조업이 급감했습니다. 그러나 소비자들이 노트북 컴퓨터, 5G 전화, 게임 시스템 및 기타 IT 장비의 사용을 늘리면서 실리콘 칩에 대한 수요는 팬데믹한 작업 환경으로 인해 증가했습니다. 2020년 3분기까지 반도체 수요가 급증하여 개인용 컴퓨터, 모바일 장치, 자동차 및 무선 통신에 대한 V자형 회복이 이루어졌습니다.
자동차 산업
General Motors, Ford 및 Stellantis(구 FIAT Crysler Automotics)와 같은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가 2021년 1분기 동안 일부 모델의 생산을 중단하거나 줄여야 하는 등 반도체 칩 소싱 부족이 2021년 봄까지 계속되었습니다. 2021년 11월, General Motors는 이전에 폐쇄되었던 공장에서 생산을 재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대유행 초기에 도요타는 2011년 도호쿠 지진과 쓰나미 이후 마이크로컨트롤러 장치 공급업체와 함께 개발한 완화 조치로 인해 칩 부족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은 유일한 자동차 회사였습니다. 도요타는 강력한 완화 조치에도 불구하고 2021년 3월 말 르네사스전자가 세계 자동차 마이크로컨트롤러 유닛 시장의 30%를 공급해온 일본 이바라키현 히타치나카 공장 화재를 신고하면서 반도체 부족의 영향을 받기도 했습니다. 도요타는 10월까지 계속되는 반도체 부족과 동남아시아에서의 공급 업체 부품 확보 어려움으로 인해 11월 차량 생산량을 15%까지 감축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산업의 모든 주요 제조 지역이 영향을 받았습니다. 코로나19가 가전제품 수요를 늘리면서 소비지출 패턴을 바꾼 가운데 자동차 업계의 전기차 이동도 칩의 필요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 제조에 대한 강조가 커짐에 따라 앞으로 훨씬 더 많은 반도체 칩을 소비하게 될 것이 확실합니다. 전기 자동차 사용이 증가하면 온실가스가 완화될 것이지만, 반도체 제조에 대한 자동차 산업의 의존도는 훨씬 더 중요해질 것입니다.
스마트폰
2021년 2분기 동안 스마트폰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및 부품 공급업체는 주요 부품 요청 물량의 80%만 받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심지어 가장 큰 두 개의 스마트폰 제조업체인 삼성과 애플조차도 칩 부족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애플은 칩 부족으로 인해 아이폰의 총 생산 대수가 1,000만 대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칩 공급 제약도 아이패드 생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도체 납기
2020년 가을 반도체 수요가 증가한 후 주조 공장 업체들은 생산을 늘렸고, 8인치 웨이퍼의 리드 타임(주문부터 납품까지 걸리는 시간)은 팬데믹 이전 1~2개월에서 2021년 봄에는 3~4개월로 늘어났습니다. 2021년 봄에는 반도체 칩의 리드 타임이 평균 15주로 연장되었습니다. 2021년 가을, 반도체의 평균 리드 타임은 21.9주로 추정됩니다. 리드 타임의 악화는 반도체 공급망에 대한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압박을 의미합니다.
업계 반응
반도체 제조공장의 부족한 용량에 대응하여, 2020년 이전부터 몇몇 기업들이 새로운 설비에 투자하고 건설하기 시작했습니다. TSMC는 2024년에 대량 생산을 시작할 예정인 애리조나에 12인치 웨이퍼 제조 시설을 건설하기 시작했으며, 소니와 제휴하여 일본에 22 나노미터 및 28 나노미터 칩을 위한 새로운 제조 공장을 건설하고 있으며, 생산은 2024년 말에 시작됩니다. Intel은 또한 애리조나에 200억 달러 규모의 신규 주조 공장 2개를 건설하고 있습니다. 현재 세계적인 부족 현상은 28 나노미터 칩의 경우 가장 두드러집니다. 미래에 더 많은 반도체 생산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있지만, 현재 생산 능력은 일반적으로 고정되어 있어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습니다.
상기 내용은 Barbara Chang 2021.12 글 요약하여 작성한 글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