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반도체의 미래
자동차 전자 시스템의 급증 자동차 산업은 안전과 편안함을 위한 공장 설치 전자 장치를 제공하는 측면에서 먼 길을 왔습니다. 2004년에는 에어백이 장착된 차량이 4분의 1에 불과했고 공장에서 전동 시트를 장착한 차량은 50% 미만이었습니다. 그러나 정부 규제 및 고객 요구로 인해 안전 관련 전자 시스템의 채택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오늘날 일어나고 있는 대부분의 자동차 혁신은 기계가 아닌 전자 장치에서 발생합니다. 자동차 전자 장치의 비용 기여도는 2007년 약 20%에서 2017년 약 40%로 증가했습니다.
반도체 콘텐츠, 즉 전자 시스템을 구성하는 부품의 비용은 2013년 차량당 312달러에서 현재 400달러 수준으로 증가했습니다. 자동차 반도체 공급업체는 MCU, 센서, 메모리 등과 같은 자동차의 다양한 반도체 장치에 대한 수요 급증으로 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2022년까지 이 수치는 차량당 USD600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도체 공급업체는 자동차 산업 공급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전적인 자동차 에코시스템에서 반도체 공급업체는 Tier 1 전자 시스템 공급업체에 판매한 다음 기술을 모듈에 통합하고 조립을 위해 자동차 제조업체(OEM)에 보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자동차 산업은 앞으로 몇 년 동안 전체 생태계를 재창조할 엄청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AI, 전기 자동차(EV), 자율 주행, 에너지 저장 및 사이버 보안과 같은 기술의 발전; 안전 및 차량 공유와 같은 주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 오염과 같은 환경 문제; 아시아 시장의 인프라 지출 및 성장을 포함한 경제적 고려 사항은 모두 자동차 산업을 재편할 예정입니다.
1. 자동화
모빌리티의 미래를 위한 궁극적인 목표로 널리 간주됩니다. 자동차 제조업체 및 Tier-1 공급업체뿐만 아니라 기술 제공업체(예: 반도체 벤더) 및 스마트 모빌리티 회사(예: 차량 공유 회사)는 전통적으로 자동차 산업에 관여하지 않았으며 모두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투자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특히 반도체 공급업체는 AI 및 기계 학습 기술을 통합한 광범위한 마이크로칩, 퓨전 및 시스템 온 칩 장치를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안전은 자율주행차의 핵심 판매 포인트입니다. 그러나 완전 자율주행(레벨 5)에 도달하려면 전자 안정성 제어, 차선 이탈 경고, 잠금 방지 브레이크,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및 트랙션 컨트롤을 포함하여 교통사고의 수를 줄일 수 있는 ADAS 안전 시스템과 같은 기술의 발전이 필요합니다. 이 모든 것에는 차량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고속 프로세서, 메모리, 컨트롤러, 센서 및 데이터 링크를 포함하는 복잡한 전자 부품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센서는 자율 주행으로의 전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자율 기능을 구현하려면 더 많은 센서가 필요합니다. 차량에 사용되는 센서의 수는 자율성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증가할 것입니다. 레벨 4에서 센서의 수는 29개에 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고급 자동차에 국한되지 않고 향후 몇 년 동안 볼륨 이동이 훨씬 더 높아질 중급 및 경제 모델로 이동할 것입니다.
2. 전기화
자동차에 대한 연료 효율 향상의 필요성과 배기 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정부 규제의 추진력으로 인해 기존 차량과 EV/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HEV) 모두에 대한 반도체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전통적인 내연(ICE) 엔진에는 여전히 CO2 배출량을 낮출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이 있습니다. 엔진을 효율적으로 작동하려면 많은 센서와 컨트롤이 필요하며 여전히 상당한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 정부는 차량 배기가스를 더욱 낮추기 위해 2020년까지 새로운 "6A" 배기가스 배출 기준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동시에 EV/HEV 발전을 위해서는 파워 트레인의 전기화에 대한 진전이 필요합니다. 많은 국가의 정부가 ICE 기반 자동차를 완전히 금지하기 시작했거나 금지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중국은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 생산 확대(2019년부터 전체 생산량의 10%)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많은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도 10년 내 전기차 판매 비중을 15~25%로 높여 전기차를 대중화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주요 OEM이 EV 목표를 추구함에 따라 반도체 산업의 성장도 이에 비례하여 증가할 것입니다. 따라서 총 배출량을 줄이는 데 사용될 전자 파워트레인 기술의 혁신을 위한 조건이 무르익어 반도체에 대한 더 많은 수요를 가속화합니다.